함부르크 한인 천주교회


로그인

조회 수 5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문) 가톨릭과 개신교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박경은(서울 목5동본당, 45세)
 

 


답) 16세기에 벌어진 이른바 '종교개혁'은 가톨릭에서 갈라진 교회인 개신교의 탄생을 불러왔습니다.

가톨릭에 대한 '항거자(Protestant)'라는 의미에서 프로테스탄트라고 불리는 개신교회는 이후 수많은 분파가 끊임없이 생겨났습니다. 오늘날 큰 교파만해도 500여 개, 혹은 3000여 개에 이른다는 추정이 나오고 있지만, 정확한 파악은 어렵습니다. 2만여 개에 이른다는 주장도 나올 정도입니다.

대표적 프로테스탄트 분파로는 장로교와 감리교, 침례교, 성결교, 루터교, 구세군, 오순절교회 등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2010년 현재 194개 분파가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가톨릭교회와 프로테스탄트의 중간 쯤으로 여겨지는 성공회도 개신교에 속한다는 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884년 미국 장로교 신자이자 의사인 알렌과 언더우드 목사 등이 황해도 송천에 교회를 짓고 의료사업과 함께 선교활동을 시작하면서 전파됐습니다.

가톨릭은 프로테스탄트와 크게 다릅니다. 가톨릭교회는 성경과 함께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 전통, 곧 성전(聖傳)을 신앙의 원천으로 받아들이지만, 프로테스탄트는 오직 성경만을 인정합니다. 그러기에 프로테스탄트들은 가톨릭교회에서 성전에 근거를 두고 교의로 선포하는 교황 수위권과 무류성, 성모 마리아 교리, 성사 등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가톨릭은 "성전(聖傳)과 성경은 교회에 맡겨진 하느님 말씀의 유일한 성스러운 유산을 형성한다."(「계시헌장」 10항)고 고백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 가톨릭교회가 구약성경 가운데 46권을 받아들이는데 반해 프로테스탄트는 39권만을 인정한다는 점도 다릅니다. 또한 프로테스탄트들은 가톨릭교회의 연옥 교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도 차이점입니다.

전례 유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가톨릭교회와 달리 프로테스탄트는 전례가 없기에 가톨릭교회에서 쓰는 전례주년이 없습니다. 교회가 1년 동안 전례적 성사를 거행하는 일정표인 전례주년은 시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수난, 부활을 기억하고 현재화하는 것인데, 프로테스탄트는 전례주년이 없기에 성사적 은총을 누릴 수 없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개신교회에서 기독교(基督敎)라는 용어를 쓴다고 해서 무의식적으로 이를 따라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기독교의 기독(基督)은 그리스도(Christos)의 중국어 음역입니다. 물론 현재의 중국어 발음은 '지두'에 가깝지만, 옛 발음은 '기도' 혹은 '기독'에 가까워 기독교라고 표현하게 됐다고 합니다. 가톨릭교회나 정교회, 개신교는 모두 기독교, 곧 그리스도교이기에 개신교만을 기독교라고 써서는 안 됩니다. 정확히 쓰려면, 프로테스탄트, 혹은 개신교라고 써야 합니다.